시작은 가볍게 끝은 완벽하게
SW개발
김욱형 프로
자기소개와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VD 사업부 개발팀 SW 개발자 김욱형입니다.
제가 속한 전문개발그룹 부서에서는 딥러닝을 활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화질 개선 알고리즘을 연구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중 딥러닝 기반의 AI Vision SW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제품에 탑재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AI SW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역량, 딥러닝 관련 역량은 당연히 갖춰야 하며, 심도 깊은 이해를 위한 수학적 역량도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동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 또한 필요하고요.
어떻게 하면 해당 역량을 쌓을 수 있을까요?
딥러닝을 활용한 간단한 프로젝트부터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딥러닝 관련 지식이 많지 않은 상태로 간단한 예제들부터 공부를 시작했고,
Kaggle과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필요한 것들을 점차 채워나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역량이
쌓이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관련 지식의 필요성을 먼저 느낀다면 흥미와 동기를 잃지 않고 학습할 수 있을 겁니다.
딥러닝 역량을 쌓기 위해 팀원들과 함께 노력하는 경우도 있나요?
네. 저희 부서 같은 경우는 빠르게 발전하는 딥러닝 기술의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서로가 서로에게 스승과 제자가 되어 관련 지식을 공유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다양한 기술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인 부서의 장점을 소개하자면요?
AI 분야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새로운 것들을 접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AI 분야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서, 다양하면서도 뛰어난 기술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의 꿈, 목표가 있다면요?
현재 프로젝트를 통해 결과물을 남기고, 논문도 작성하며 연구/개발을 진행함과 동시에 틈틈이 자기 계발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회사와 내가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일을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