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호승 프로

좋은 품질로 가는 다양한 경험이라는 지름길

품질&서비스

채호승 프로

자기소개와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A사업부 Global CS팀 채호승입니다.
GCS팀은 DA사업부에서 생산/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 및 서비스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저는 세탁기/건조기/AD 등 Living 제품군의 에너지 규격 성능 업무와, 제품에 대한 사후관리 이슈가 없도록 검토/검증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보람찬 순간은 언제일까요?

제가 에너지 규격 성능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1년 동안 에너지 사후관리에서 부정적인 이슈가 없을 때가 ‘가장 보람찬 순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GCS 팀만의 특별함이 있다면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는 겁니다. 저희 팀은 Living 제품군 신모델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해당 제품이 출시되어 사용되는 모습을 볼 때 굉장히 뿌듯함을 느낍니다. 특히, 삼성 스토어나 친구네 집과 같은 장소 등에서 제가 담당했던 제품을 보면 ‘내가 만든 제품이네’라는 자부심을 감출 수 없죠.

QA 파트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발, 제조, 마케팅 등 여러 유관 부서들의 협조가 필요한데요. 그때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직무에 대한 이해를 쌓아서 커뮤니케이션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보다 넓은 세상에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주재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해외 법인 주재원은 원류 품질뿐만 아니라 제조 품질과 고객 품질에 대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이와 더불어 리더로서의 경험까지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호승님은 어떤 부분에서 품질 직무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책임감과 끈기 있게 탐구하는 태도가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실무에서 품질과 관련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제품에 대한 문제가 쉽게 해결되는 경우보다 그렇지 않을 때가 훨씬 더 많은데요. 그런 상황에서 제가 가지고 있는 책임감과 끈기, 탐구 정신이 문제 해결에 유용하게 쓰이는 것 같습니다.

QA 파트에 입사하길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QA 파트는 정해진 기준대로 제품이 개발되고 생산되는지 확인 및 검증하는 곳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는 고객 만족의 수준에 따라 제품의 기준을 결정하고 이를 고찰해 나가는 곳입니다. 자신이 정한 목표와 가치에 따라 제품의 완성도가 결정되는 만큼, 담당하는 제품에 애정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하죠. QA 파트에 열정과 애정이 넘치는 분들과 하루빨리 만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