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D사업부 ㅣ 신입사원 합격후기 : 그때, 우리는 (마케팅, SCM 직무)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재현 : 안녕하세요! 23년 상반기에 입사한 이재현입니다. 저는 특수어와 경제학을 전공했고, 지금은 CIS중동PM그룹 중동RPM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황수민 : 안녕하세요, 저는 VD 사업부 동남아 PM그룹 소속 황수민이라고 합니다.
올해 3월 20일 상반기 마지막 10차수인 텐텐차수로 입사하였고, 현재는 싱가포르 법인의 TV B2C 영업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예진 : 안녕하세요, 2023년 상반기에 SCM/물류 직무로 입사한 조예진입니다.
대학에서 물류를 전공하였고, 현재 VD사업부 Global운영팀 소속입니다.
" 요즘 회사생활은 어때요?
이재현 : 모든 게 낯설지만 잘 적응하며 다니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분들과 함께 일하고 즐겁게 회식도 하면서 만족스러운 회사 생활을 하고 있어요.
처음 하는 일이 많아 어려울 때가 많은데 선배님들께서 차근차근 잘 알려주시고 많은 동기들이 서로 힘이 되어줘서 즐겁게 다니고 있습니다.
황수민 : 출근 첫날에는 셔틀버스의 위치를 찾는 법부터, 건물을 찾는 것까지 모든 게 쉽지 않아 동기들과 연락하며 어렵사리 도착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회사에 도착해서도 여러 번 길을 물어가며 사무실에 출근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많은 부분이 낯설고 어렵지만 잘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같은 부서 선배님들께서 적응을 위해 많은 부분 도와주고 계셔서, 현재는 업무나 생활 전반에서 많이 익숙해졌습니다
조예진 : 입사 후 Global운영팀에서 OJT 교육을 받은 뒤, 2개월간 타부서 파견 후 최근 복귀하였습니다.
선배님들께 차근차근 업무를 배우며 팀에 적응하는 중입니다.
아직 모르는 게 많아서 배울 것도 많고, 앞으로 더 배우고 싶은 것도 많은데 시간은 항상 부족해서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 입사 이후에 가장 뿌듯했던 기억이나 가장 해결하기 어려웠던 문제가 있으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재현 : 저는 신입연수를 갔을 때가 가장 뿌듯했어요.
SVP 입문교육에서 만난 동기들은 각자 다른 분야에서 열심히 살아왔기에 배울 점이 많았고, 한 달 넘는 기간 동안 같이 교육을 들으며 친해져서 지금도 자주 만나며 회사 생활에 서로 큰 힘이 되고 있어요.
신입교육이 체계적이고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하루하루가 뿌듯하고 행복했습니다.
처음으로 GSCM(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교육을 듣고 처음 시험을 볼 때가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입사하고 나서 다양한 것들을 배울 기회가 있는데, GSCM 교육은 회사의 물류관리 시스템에 대해 배우는 교육이었어요.
처음 들어보는 용어들이 너무 많아 생소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선배님들께서 잘 알려주셔서 차근차근 이해할 수 있었어요.
황수민 : 입사 후 매 순간마다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접했습니다.
부서배치 첫날에는 무얼 해야 하는지부터, 이메일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퇴근할 때 인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업무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등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럴 때는 기죽기보다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는 마음으로 선배님들께 질문을 드리며 해결해 갔습니다.
다행히도 ‘물어봐도 될지 고민되는 일까지 물어보라’고 말씀해 주시는 선배님들을 만나 차근차근 배우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여전히 신입으로서 어렵고 힘든 일들이 많지만 배우면 된다는 마음으로 업무 해나갈 예정입니다
조예진 : 신입사원 대상 직무 교육에 참여하여 사전 퀴즈와 시뮬레이션 실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게 뿌듯했습니다.
시뮬레이션 내용을 숙지하고자 실습 하루 전 가이드를 미리 정독하였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른 사업부 소속 팀원들과 함께 의견을 주고받으며 의사결정하는 과정도 재미있었던 교육과정이라 기억에 남습니다.
"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있는지 / 배우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이재현 : 중동RPM 부서에서 두바이 법인 TV/Sound Device 영업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담당 법인의 연간 제품 라인업, SCM(수요예측 및 제품공급), 모델별 판매 가격을 관리하고,
추가로 사업부 경영진에서 의사결정 되거나 글로벌적으로 이슈가 되는 내용을 가지고 법인과 유기적으로 소통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황수민 : 동남아 PM에서는 각자 국가를 배정받아 해당 법인 B2C 영업관리 전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최근 싱가포르 법인을 담당하게 되어, 매출/손익 등 기본적인 법인 정보부터 유통 및 경쟁사 등 시장 관련 정보들을 파악해나가고 있습니다.
부서는 셀 단위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제품셀에 속해 셀아웃 데이터를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여 주기적으로 관련 데이터를 업데이트해 공유드리고 있습니다.
조예진 : Global운영팀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한정된 자원을 최적으로 운영하고 시장 수요에 적기 대응하여 경영 성과를 극대화하는 곳입니다.
그중 저는 전략기획파트에서 주요 수요/공급 현안을 이슈화하여 경영진에서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로벌 회의 자료 작성 업무를 배우고 있습니다.
" 혹시 전공했던 내용 중에 업무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이재현 : 학업을 위해 두바이로 연수를 다녀왔었는데 현지 문화를 이해해야 알 수 있는 내용들을 업무에서 접할 때 큰 도움이 되었어요.
지금은 두바이 법인을 담당하고 있는데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할 때도 해당 지역에 대한 배경지식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경제학을 공부했던 내용들도 환율과 같은 관할 국가의 경제 상황과 회사의 비즈니스를 이해할 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황수민 : 경영학을 복수전공하여 마케팅, SCM 관련 과목을 수강한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마케팅 전략이나 유통 과정 등에 대한 지식을 공부한 것이 입사 후 적응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조예진 : 물류를 전공하였기 때문에 기본적인 SCM 개념 이해와 관련 용어들(PLC, EOH 등)에 친숙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도움 된 부분입니다.
하지만 실무 수행에는 전공이 크게 상관없다 생각합니다.
팀 배치 후 OJT 교육이 진행되고 파트 선배님들께서 업무를 알려주시기 때문에 다른 전공이라도 충분히 업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